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이 많은 당신을 위한 '모든것이 되는법' 책 소개

by 유수수 2023. 12. 9.
반응형

 

책 소개

테드(TED)의 인기 강연 ‘어떤 사람들에겐 하나의 천직이 없는 이유’를 통해 전 세계 500만 명을 열광케 한 화제의 주인공인 에밀리 와프닉의 충만한 삶을 위한 독창적이고 실천 가능한 조언들,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와 통찰을 담은 『모든 것이 되는 법』. 영화, 법학, 음악, 디자인 등 서로 다른 분야의 길을 걸어온 다능인이자 인간 벤다이어그램인 저자는 다년간의 카운슬링과 인터뷰를 통해 다능인들이 몇 가지 중요한 유사점을 공유하고 있으며 어떤 특정한 패턴으로 일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리고 모두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모든 열정에 지속 가능한 삶을 디자인하는 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그동안 산만하고 끈기 없다 핀잔 받았던 다능인만의 능력을, 세상이 주목하기 시작했음을 알린다. 2장에서는 다능인이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는 네 가지 패턴을 정의하고, 3장에서는 일상에서 효율적으로 다양한 분야를 오갈 수 있는 기술 그리고 두려움과 비난에 대처하는 법을 알려준다. 부록에서는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유명 다능인들의 리스트와 다능인이 활약할 수 있는 학제간 분야의 예시, 그리고 어떤 직업모델이 나에게 적합한지 연습할 수 있는 흥미로운 툴을 제공한다.
저자는 하나만 고를 수 없다는 것은 어쩌면 우리의 정체성이자 삶이라는 것을 보여주며 유난히 관심사가 많고 다재다능하며 나름의 열정도 있으나 크게 이뤄놓은 것은 없고, 천직을 찾아 헤매지만 한 가지만 파기엔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 사람들, 혹은 지금껏 하나만 열심히 파왔는데 어째서 삶은 만족스럽지 않을까 허무했던 사람들에게 이제 스스로의 가능성을 제한하는 개념들로부터 벗어나 내면에 잠재된 다양한 힘들을 다시 발견하고 열정을 희생시키지 않고도 풍요로운 삶을 가꿔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저자는 혁신은 경험과 경험 사이에서 나온다고 강조한다. 지그재그로 펼쳐진 길이 아름다울 수 있고, 진정한 하나의 열정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 역시 당연하다고 이야기하면서 다능인들에게 주변에서는 재능을 낭비하지 말고 진짜 원하는 걸 찾으라고 닦달할 테지만, 이들의 산만함이야말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잠재력이며 이들의 통합 능력과 빠른 습득력, 적응력이야말로 끝없이 변하는 이 사회가 원하는 재능이라 설파한다.
저자 에밀리 와프닉(Emilie Wapnick)은 커리어 코치이자 강연가, 블로거이다. 또한 뮤지션이자 디자이너, 법학도와 영화인의 길을 지그재그로 걸어온 다능인이기도 하다. 그녀는 다능인을 위한 커뮤니티 퍼티라이크닷컴Puttylike.com의 창립자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수많은 관심사와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의 잠재력을 통합하여 역동적이고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녀의 이러한 활동들은 《포브스》, 《파이낸셜 타임스》, 《허핑턴 포스트》 등 수많은 미디어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에밀리 와프닉은 TED 강연 ‘어떤 사람들에겐 하나의 천직이 없는 이유Why some of us don’t have one true calling’를 통해 대중적인 공감을 얻으며 일약 스타로 떠올랐다. 이 영상은 전 세계 36개 언어로 번역되며 5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출간된 이 책 『모든 것이 되는 법』에서 그녀는 직업과 진로에 관한 전통적인 조언을 뒤집는 한편, 다양한 호기심과 열정을 깨뜨리지 않으면서도 충만하게 살아갈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들과 여러 통찰을 제시한다.

 

책 속 구절

“나는 처음으로 그동안 외면했던 나 자신에 대한 진실을 마주했다. 그렇다, 나는 그 무엇도 꾸준히 하지 못한다. 이 깨달음은 마치 마약중독자들이 환각에서 깨어나는 순간과 같아서, 절대 기분 좋은 느낌은 아니었다. 머릿속에 수만 가지 생각들이 떠올랐다. 나는 진짜 내 적성을 찾을 수 있을까? 애초에 내게 적성이란 것이 있을까? 그동안 해왔던 것들이 내 천직이 아니라면, 다음번에는 찾을 수 있을까? 과연 내가 몇 년 넘게 하나의 직업에만 만족할 수 있을까, 아니면 결국에는 모든 직업에 흥미를 잃어버리게 될까? 이중에서도 특히 가슴을 파고드는 질문이 있었다.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여러 분야를 넘나들어야만 하는 사람이라면, 과연 제 구실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__p.17

“무엇이 되고 싶니”라는 질문이 우리의 마음과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질문이 하나의 직업만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만약 다섯 살짜리가 열 가지 미래를 꼽는다면, 질문을 한 어른은 이렇게 말할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 “그러니까 그중 어떤 것? 너는 모든 것이 다 될 수는 없어!” 확실히 우리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나는 해양생물학자와 섬유 예술가와 기자가 될 거야”와 같은 대답을 듣고 관용을 베풀기가 어려워진다. 구별하기 어렵긴 하지만, 우리는 ‘커서 뭐가 되고 싶어?’라는 질문을 ‘이 생애에서 너에게 허용된 정체성은 하나뿐이야. 자, 어떤 것을 선택할래?’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얼마나 겁나는 질문인가? 이런 식의 질문이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당연하다.” __p.19

“여러 가지를 한다는 건, 그 모든 것에서 평범해진다는 의미다.” 수학적 시각에서 보면 이 주장은 옳은 말이다. A라는 사람이 한 가지를 학습하는 데 10,000시간을4 쓰고 B라는 사람이 네 가지를 학습하는 데 각각 2,500시간을 쓴다면, B는 어떤 분야에서도 ‘덜 능숙(다시 말하면 보다 평범)’할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이 주장은 기술에서 중요한 건 오직 질이라는 개념에 기초한다. 나는 창의력과 독창성 그리고 열정은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싶다. 수십 년 동안 음악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 해서 몇 년 음악을 한 뮤지션보다 반드시 더 아름다운(혹은 더 수익성 있는) 곡을 쓸까? 경험 많은 고등학교 교사가 갓 교직에 들어왔지만 의지와 열정으로 가득 찬 교사보다 반드시 더 잘 가르친다고 할 수 있을까? 이 두 사례에 대한 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며, 적어도 꼭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__p.33

“다능인으로 살면서 가장 어려운 점 중에 하나는 우리가 가진 ‘잠재력’ 중에 어떤 것을 발전시킬지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지만 아마도 한 번에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당신은 이 부분에서 주저앉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문자 그대로 정말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어쨌든 지구상에서 우리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으니까. 그래도 우리는 여전히 일생 동안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태양 아래 모든 것을 하는 것과 한 가지만 하는 것 사이에는 어마어마한 공간이 존재하며 그곳에 바로 다능인이 있는 것이다.” __p.167

기분이 좋지 않은 날은 세상과는 멀리 떨어져 다양한 우리의 관심사를 혼자서 탐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우리의 다재다능함을 개인적인 공간으로 밀어 넣는 것은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이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드러내고 자랑스러워하는’ 다능인이란 세상과 소통하고, 우리의 일에 대해 말하는 법을 배우고, 두려움과 반감에 직면해도 우리 내면의 소리를 듣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것을 드러내는 것이 항상 편안하고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다같이 그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__p.224

 

책 줄거리 요약

에밀리 와프닉의 책 "모든것이 되는법"은 다양한 열정과 관심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는 우리들을 위한 판도를 바꾸는 책이다. 한마디로, 와프닉은 다양한 재능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인 "다중 잠재력"의 개념을 소개한다. 그녀는 우리가 단일한 진로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대신 우리의 다 잠재력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와프닉은 이 책을 통해 우리의 다양한 관심사를 관리하고 엮을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한다. 그녀는 "르네상스 비즈니스"라는 개념을 소개하는데, 이는 우리가 다양한 추구를 혼합하여 경력을 쌓는 방법이다. 그녀는 이론을 뛰어 넘어 사회적 기대를 처리하고, 자기 의심을 극복하며, 고용 시장을 조정하는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우리의 삶을 우리의 가치와 일치시키는 것의 중요성과 성공에 대한 우리의 독특한 정의이다. Wapnick은 우리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탐험하고,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는 삶을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 그녀의 주장을 고수할 수 있도록, 그녀는 개인적인 이야기와 사례 연구를 공유하고, 우리가 우리의 다재다능함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습을 제공한다.
본질적으로, "모든것이 되는법 "은 다양한 열정을 저글링하는 우리를 위한 지침서로서, 우리의 다양한 기술과 관심을 존중하는 삶과 직업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그것은 우리가 사회의 기대에 따르기보다 우리의 독특한 자신을 받아들이도록 격려하는 신선한 관점이다.

반응형